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

공군 교육사령부 군수2학교 알아보자 (+꿀팁)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디마르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공군 교육사령부에 위치한 군수2학교입니다.

 

저는 군수2학교의 조교로 2년간 복무 후 재대했습니다. 즉, 특기학교 생활은 누구보다 잘 안다는 뜻인데요.

혹시 글을 다 읽고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군수2학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수2학교


공군 교육사령부 군수2학교

공군에 입대하신 분들은 기본군사훈련단에서 6주간의 군사훈련을 마치게 되면 각자 특기에 맞춰 특기학교로 배속되어 특기에 맞는 전문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중에서 수송, 급양, 보급, 화학 등의 특기는 군수2학교에 배정되어 짧게는 2주 길게는 8주간 교육을 받습니다. 

 

군수학교의 조교는 훈련단과는 다르게 파란 모자를 쓰고 있으며 병사분들의 생활을 담당하는 생활 조교와 특기 수업에 배정되는 특기 조교로 나뉘게 됩니다. 조교들은 처음에는 교육생들에게 엄하게 대하지만 몇 주간 특기학교 생활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교육생과 생활 조교, 특기 조교가 친해지기 때문에 교육 후반에는 즐겁게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특기학교로의 배속을 마치게 되면 이때부터는 훈련병이 아닌 어엿한 이병 계급장을 받은 한 명의 병사 대우를 받게 되는데요. 호칭도 이전처럼 훈련병이 아니라 'OOO 교육생'으로 불리게 됩니다. 물론 아직 교육을 받고 있는 병사이기 때문에 자대 배치가 끝난 기간장병보다는 조금 규제가 있지만 BX를 이용하거나 전화를 이전보다 더 자주 이용하거나,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등 훈련병 때와는 차원이 다른 대우를 받게 되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과 시간에 받는 교육도 훈련병 시절에는 기본군사훈련을 받게 되기 때문에 몸을 쓰거나 육체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았으나 특기학교에서 받는 교육은 철저히 특기에 대한 교육이기 때문에 육체적인 훈련은 거의 받지 않습니다. 육체적인 훈련은 구보 정도가 있는데 아침 구보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자대 배치가 된 후에도 제대할 때까지 하는 일과이기 때문에 이때 감각을 익혀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군수2학교 수송 특기 꿀팁


 

저는 군수2학교의 수송 특기 조교로 2년을 복무했는데요. 그래서 수송특기로 군수학교에 배속받으신 분들을 위해 약간의 꿀팁을 가져왔습니다. 우선 수송특기로 특기 수업을 듣게 되시면 운전교육이 주된 내용이실 텐데요. 이론적인 교육과 실전교육 둘 다 병행을 하게 됩니다. 이론교육은 특기교육 초반에 몰려있음으로 중, 후반부터는 전부 실제 차량을 운전하는 실습 위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차량과 조교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지옥의 대기시간을 맛보게 되시는데요. 이때 다른 교육생들과 떠들거나 편하게 잠을 잘 수는 없기 때문에 주로 책을 읽게 됩니다. 따라서 기본군사훈련이 끝난 뒤 휴가를 나가게 되셨을 때, 재미있는 책을 가져오셔야 합니다. 괜히 안에서 공부를 하시겠다고 어려운 책을 가져오시게 되면 교육 내내 정말 지루하게 보내실 가능성이 있으니 꼭 재미있는 책으로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련병 때는 같은 동기들끼리 끈끈한 정이 있으나 특기학교에서는 점수에 따른 자대 배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교육생들이 경쟁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은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은근히 흘리며 좋은 자대를 지원할 것이라는 허세를 부리는 교육생분들이 종종 있으신데 이때 눈치를 잘 보고 자대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괜히 이런 거짓말에 낚여 자신이 가고 싶은 자대를 지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신보다 점수가 낮음에도 더 좋은 자대를 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신껏 지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수송 조교 TO가 나셨을 경우, 조교에 지원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에 남들을 가르치거나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2년간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보람차게 군생활을 하실 수 있으니 꼭 지원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부디 건강하게 특기학교 마치시고 원하시는 자대 배치받으실 수 있도록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