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

공군 기본군사훈련단에 대해 알아보자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알아본 공군 기본군사훈련단 2탄입니다.

 

기본군사훈련 특기 시험, 종합평가시험


공군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훈련 성적과 특기 시험 성적, 종합평가시험을 기준으로 자신이 가고 싶은 특기와 자대를 지원할 수 다는 것인데요.

 

이 점 때문에 훈련소의 자유시간에는 운동을 하기보다는 다들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훈련 중반 쯤 특기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이때 보는 시험은 군사학 시험이 아니라 수학 같은 일반적인 상식 시험입니다.

 

아무래도 행정이나 보급같은 좋은 보직은 이 시험성적이 높아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잘 보시길 바랍니다.

 

훈련의 막바지에는 종합평가시험 소위 종평을 보게 되는데요. 이것은 특기가 아니라 자대를 선택할 수 있는 점수를 받는 시험입니다.

 

상식시험이 아니라 입소할 때 받았던 군사학 교재에서 시험이 나오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좋은 자대로 배치받으시길 바랍니다.

 

 

 

훈련단의 꽃, 인터넷 편지 


팍팍한 기본군사훈련단에서 가장 큰 기쁨은 친구와 부모님 혹은 연인에게 받는 인터넷 편지입니다.

 

매일 일과가 끝나면 점호 전 저녁시간에 배부됩니다. 이때 이름을 부르며 한 명씩 배부받게 됩니다.

 

이름이 불린 사람은 세상 다 가진 표정을 결국 끝끝내 이름을 불리지 못한 사람은 세상 다 잃은 표정을 하게 되니 군대 오시기 전에 사회생활을 잘하셔서 꼭 많은 인터넷 편지를 받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인터넷 편지는 하루에 1명에게만 받을 수 있으니 꼭 받고 싶은 분이 계시면 중간에 포상으로 받는 전화 타임을 이용하여 아침이나 이른 점심에 편지를 작성해달라고 부탁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군사훈련 후반기 퇴소식


1편에서 말씀드린 가입단기간 1주와 훈련과 생활, 종합평가시험 등을 약 5주간 반복하시다 보면, 드디어 원하던 퇴소식이 다가옵니다. 

 

5주간 같이 동고동락 하다보면 많은 동기들과 친구들보다 훨씬 친해집니다. 그래서 퇴소식이 다가오면 즐겁기도 하면서 많이 서운하기도 한데요.

 

사회 나가서 꼭 보자, 자대 가도 연락 많이 하자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특기학교만 가도 연락이 끊기니 너무 서운해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꿀맛 같은 2박 3일


힘든 기본군사훈련이 끝나면 육군과 다르게 바로 2박 3일의 휴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랜만에 사회에 나가게 되는데 6주간 군대 말투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다나까 말투가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저는 안경을 다시 맞추러 안경점에 갔는데 사장님의 질문을 잘 듣지 못하여 "잘못 들었습니다?"라고 대답하기도 했으니 모두 주의하세요.

 

그립고 그리웠던 부모님과 친구들과 만나서 밥도 먹고 이야기도 하다 보면 눈 깜짝할 새에 2박 3일이 끝나 있습니다.

 

다시 군복을 차려입고 진주에 있는 교육사령부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이때 그냥 이대로 들어가지 말까 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지만 집합 시간에 늦게 되면 탈영으로 간주되니 모두 늦지 않게 도착해주세요!

 

도착을 하게 되면 반가운 동기들과 잠시 생활관에서 대기하며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약간의 회포 타임이 끝나면 다시 연병장으로 나가게 되는데요. 여기서 드디어 여러분들의 특기학교로 출발하게 됩니다. 

 

 

 

기본군사훈련 후 특기교육


공군에는 총 5개의 특기학교가 존재합니다. 군수1학교, 군수2학교, 행정학교, 정보통신학교, 방공포병학교가 그것입니다. 방공포병 학교는 교육사령부가 아닌 다른 지역에 존재합니다.

 

원래 육군 편제였다가 공군으로 그 편제가 바뀌게 되어 그런 것입니다. 특기학교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방공포병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특기학교는 기본군사훈련단 연병장에 모여 정들었던 훈련단 조교와 이별하고 특기학교 조교들이 학교까지 인솔하게 됩니다.

 

여기서 특기에 따라 짧게는 2주 길게는 8주까지 교육을 받게 됩니다. 아무래도 군사훈련이 아닌 특기교육을 받는 교육장이기 때문에 훈련단보다는 훨씬 편하고 쾌적합니다. 여기가 자대 배치를 받기 전 꿀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공군은 자대 배치를 훈련단 성적과 종합평가시험 성적 그리고 특기학교 성적을 합산하여하게 되므로 특기학교에서도 역시 마냥 쉴 수는 없습니다.